기후·환경 위기 시대, 학교는 무엇을?

2020.07.10 11:33:54

  • 작성자 AIR FAIR 사무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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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시도 교육감, '학교환경교육 비상선언식' 개최  

 

7월 9일 오후 충남 부여 롯데리조트에서 진행된 '기후위기·환경재난시대, 학교환경교육 비상선언식'에 참석한 조명래 장관

▲ 7월 9일 오후 충남 부여 롯데리조트에서 진행된

'기후위기·환경재난시대, 학교환경교육 비상선언식'에 참석한 조명래 장관 / 환경부

 

환경부는 미래세대에게 기후·환경 위기 시대의 경각심을 일깨우고, 환경시민으로 양성하기 위해 학교 환경교육 활성화 대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지난 6월 24일 환경부는 교육부, 교육청, 일선학교 등 환경교육 담당자들과 미세먼지, 기후변화 등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체계적인 환경교육 필요성을 주제로 간담회를 개최한 바 있다. 간담회 참석자들은 미래세대에 대한 환경교육 강화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학교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한 공동 대책을 마련했다. 공동 대책은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환경교육 강화, ▲교원의 전문성 향상, ▲환경교육 거점시설 조성, ▲지역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반 구축 등으로 구성됐다.

 

학교 환경교육 활성화 공동대책의 첫 번째로 전국 시도 교육감은 7월 9일 오후 충남 부여에 위치한 롯데리조트에서 '기후위기·환경재난시대, 학교환경교육 비상선언식'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전국 시도 교육감, 조명래 환경부 장관, 박백범 교육부 차관 등 환경교육 관계자 50여 명이 참석했다.

 

비상선언문에는 학생들의 환경학습권 보장, 학교를 환경교육의 핵심거점으로 육성, 학교·마을·지역이 공생하는 공동체 문화조성, 학교와 교육청에서 실천가능한 온실가스 감축방안 모색 등의 내용이 담겼다.

 

한편, 환경부와 17개 시도 교육청은 이번 학교환경교육 비상선언 이행과 환경교육 공동 대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학교 환경교육 정책연구단'을 운영한다. 정책연구단은 올해 말까지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한 학교 환경교육 실행계획(로드맵)과 교실에서 실천할 수 있는 환경교육 방안, 지역특화형 환경교육 본보기 구축 등의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연구 결과를 제3차 환경교육종합계획(2021~2025년)에 반영하여 수립할 계획이다.

 

이병화 환경부 정책기획관은 "이번 비상선언은 환경위기 시대에 학교 환경교육 정상화를 위한 중요한 첫걸음"이라며, "미래세대의 주역인 학생들에게 환경학습권을 보장하고 환경시민으로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체계적인 환경교육 대책을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아래는 비상선언문 전문이다.

 

기후위기·환경재난 시대, 교육의 대전환을 위한 비상선언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그리고 교육가족 여러분

 

지금 인류는 코로나19가 가져온 세 가지 위협과 맞서고 있습니다. 감염으로 인한 건강과 안전의 위협, 세계적 경기침체로 인한 실업과 빈곤의 위협, 국경폐쇄와 접촉차단으로 인한 격리와 고립의 위협입니다. 

 

여기에 수많은 경고에도 우리가 애써 외면했던 기후변화는 다음 세대의 미래까지 위협하며 더 큰 위기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기후위기는 이제 우리 눈앞에 닥친 현실이 되었습니다. 지구온난화에 따른 해수면 상승, 이로 인한 다양한 자연재해는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환경난민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인간의 욕망이 낳은 무분별한 개발과 탐욕적인 소비는 함께 살아가야 할 다른 생명체들의 터전인 자연을 파괴하고 우리의 삶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한번도 해본 적 없었던 낯선 질문을 받고 있습니다. 인류에게 지속 가능한 미래가 존재할 것인지. 그리고 미래세대의 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우리 교육감들은 이 질문에 응답해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미래세대를 위한 지속 가능하고 안전한 삶을 준비하기 위해 지금 우리는 교육을 대전환해야 하는 기로에 섰습니다. 산업화 시대의 낡은 이념과 교육을 혁신하여 지속 가능한 미래를 준비하는 새로운 교육을 펼쳐나가야 합니다. 

 

오늘 이 자리에 모인 우리, 17명의 교육감은 전국 600만의 학생, 50만의 교직원과 함께, 기후위기·환경재난 시대에 대응하고 다음 세대의 미래를 위해 교육의 대변화를 이끄는 지속 가능한 학교환경교육을 실천할 것을 선언합니다.

 

1. 기후위기 대응교육을 통해 우리 아이들의 행복한 미래를 위한 환경학습권을 보장하고, 미래세대가 함께 살아가는 관계를 배우는 「교육생태계의 핵심으로서 학교」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1.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공존의 지혜를, 학교를 넘어 마을과 지역에서 함께 찾아 미래세대의 건강권과 안전권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1.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교육'으로 전환하기 위한 노력으로 학교와 교육청에서 시작할 수 있는 온실가스 감축 방안을 모색하겠습니다.

 

1. 기후위기·환경재난 시대를 극복하기 위한 실천을 통해 다가치(민주, 인권, 평화, 다문화, 환경 등)를 내면화하면서 지구공동체의 생태시민으로서 성장하도록 공동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2020년 7월 9일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출처 : http://me.go.kr/home/web/board/read.do?pagerOffset=0&maxPageItems=10&maxIndexPages=10&searchKey=&searchValue=&menuId=10457&orgCd=&boardId=1384810&boardMasterId=744&boardCategoryId=&decorator=